본문 바로가기

5. Unusual type/(2) Etc

바칼로레아의 효능성

반응형

출처 : 직접 촬영

올해 산 책 중 제일 아까운 책. 수능 대안으로 국제 바칼로레아(IB)라는 자기 주도형 국제 논술 시험을 제시했는데 영 못 마땅하다.

 

이런 에세이에 가까운 책이 왜 교육학, 인문학에서 베스트셀러가 되었는지 모르겠다.

 

첫째, 유럽과 일본을 포함한 일부 나라에서 시행하고 있으나 대입처럼 동시에 50~60만 명이 응시된 적이 없는 시험이다.

 

둘째, 세계적인 대학에서 쓰고 있는 기준이라 공신력이 있다는 주장은 너무 부실하다.

 

이미 대한민국 공교육에는 수많은 유명 모델들이 쓰이고 있다. 세계적인 기관에서 인정을 받아 공신력이 있다면, 우리 교육에도 문제가 생기지 않았어야 정상이다.

 

셋째, 결국 또 사교육이 필요하다. 창의적인 답안을 쓰는 논술로 뽑자는 말은 좋은데 그 창의적인 답안을 쓰려면 다시 학원에 가야 한다.

 

창의적인 글쓰기, 창의적인 독서법, 창의적인 표현 등 기존의 학원에 창의란 말만 달면 끝이다.

 

자기가 주도적으로 사고하기 위해서는 어쨌든 최소한의 지식이 필요하므로 그 지식을 빠른 시간 안에 배우려면 학원이 답이다.

 

따라서 자기주도적인 국제 논술 시험이 중학교와 고등학교 수준의 입학 시험으로는 쓰일 수 있지만, 대입이나 기업 입사에는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볼 수 있다.

 

www.yes24.com/Product/Goods/36066979

 

대한민국의 시험

대한민국 교육의 판을 송두리째 뒤바꾸는 시험 혁명!새로운 교육을 생각하는 국가지도자, 교육관계자, 학부모가 반드시 읽어야할 책[EBS 다큐프라임], [KBS 명견만리] 출연 / 중앙·조선·매경이 선

www.yes24.com

 

반응형